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 만기 가입 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 내용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청년은 2년 동안 300만 원, 매달 12만 5천 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취업지원금 600만 원(30인 미만 기준)에 기업에서 300만 원이 공동으로 적립이 됩니다. 그래서 2년 후 만기 시 공제금은 1,200만 원과 이자가 더해진 금액입니다. 청년은 최소 2년 동안 동일한 사업장에서 근무하면서 실질적인 경력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로 연장 가입하는 경우 최대 8년의 장기적인 목돈 마련이 가능합니다. 기업은 규모에 따라서 적립금액 및 적립 · 지원 방식이 구분됩니다. 공제 신청 전에 따로 확인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 만기

정부의 다양해진 정책들 속에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이 2030세대를 위한 지원 방안들입니다. 사실상 2021년 종료예정이었던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1년 더 연장되어 올해 말까지 신규 2만명을 추가 지원한다는 점에서 희소식으로 다가오는데요.

청년은 초기 경력형성을 통해 미래설계 기반 마련 및 자립할 수 있는 목돈도 만들고, 기업은 우수 인재를 안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나라에서도 금전적인 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실현이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되는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으로 대상자 나이는 만 15세이상~34세 이하 근로자로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 된 자여야 됩니다. 회사의 조건은 고용버험을 들고 있는 인원이 5인이상인 중소기업이어야 되며 규모에 따라 적립금액 및 지원 방식 등은 구분되는데요.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해도 기업과 대상자가 함께 진행해야 되기에 회사 측과 필수적으로 상의해야 됩니다. 청년은 물론 기업에게도 우대되는 지원내용들이 있으니 혹시 모르고 진행하지않던 회사라면 적극적으로 어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혜택이 궁금하실텐데요. 본인은 월 125,000원씩 2년동안 300만원을 붓고, 정부에서는 같은 기간동안 600만원을 적립해주며, 회사에서도 300만원을 적립해주어 만기 시 총 1,2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기업에 지원하는 300만원도 있으며 이는 회사 규모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는데요. 30인 미만이면 100%를 받아 사실상 기업이 들어가는 비용은 없다고 볼 수 있고요. 30~49인은 20%, 50~199인 50%, 200인이상은 100% 자기부담금으로 적립되는 부분이니 자신이 다니고 있는 기업이 어느 곳에 속하는지 인지해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는 2년으로 적금만기와도 같으니 근속해야 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2년 이후에는 1,200만원+α의 금액을 타갈 수 있도록 연락이 온다고 하며, 연장하고 싶다면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3~5년)을 통해 최장 8년까지 연장할 수 있어 장기적인 목돈마련도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2년 동안 300만원을 부으면 1,200만원+α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고, 근속 경력도 쌓을 수가 있는데요. 월 12만 5천원이라는 금액이 한편으론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충분히 아낄 수 있는 비용이라 생각되고, 어디서도 받을 수 없는 이율로 쌓이는 것을 본다면 신청을 안할 이유는 없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중요한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기업과 대상자는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로그인 후 운영기관을 선택한 뒤 참여신청을 하면 됩니다. 자격요건 심사 및 선발로 승인이 완료되면 청년공제 청약 사이트에서 청약신청을 반드시 해주어야 되는데요. 이는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이내 완료해야 되므로 기억해두시고, 선 기업 후 청년 순으로 신청하니 회사와 잘 조율하시면서 프로세스를 따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같은 물가상승에 저임금으로 특히 사회초년생들이 돈을 모으는 것은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니 회사생활을 하면서 똘똘하게 목돈까지 마련할 수 있는 것은 좋은 기회죠. 이같은 청년 정책들을 적극 활용하시어 팍팍한 삶 속에서도 한줄기 빛과 같은 희망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