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 지원금 지원방법 시기 대상자

코로나 확진 지원금 모든정보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에서 수많은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내는데요. 이미 누적 확진자만 1000만명이 넘었으며 3/16일 국내 하루 최대 확진자가 60만명에 이르기도 하여 많은 분들이 지치셨을텐데요. 모두 안전하게 이시기가 지나가시길 바라며, 코로나 확진 지원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에 확진되면 자가격리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실텐데요. 이에 우리 정부에서는 격리에 따른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확진자 지원금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신청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이란?

코로나 확진 지원금이란 코로나에 확진되어 격리 및 입원을 하게 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이라 생각하시면 되며 격리 되는 동안은 모든 외출활동이 제한되기때문에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 사실상 경제적인 손실을 입게 됩니다.

즉 이런 분들께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원해 경제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코로나에 확진된 사람에게 정부에서 지원금을 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 종류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으로는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생활지원금과 유급휴가비용 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생활지원금은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것이며, 유급휴가비용은 사업주에게 신청하고, 사업주는 정부에게 신청하는 것입니다.

​유급휴가비용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 소기업, 소상공인에 한하며, 주말을 제외한 총 5일분 지원한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지원금을 선택하시면 되지만 생활지원금과 유급휴가 비용을 중복으로 수령할 수 는 없습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 대상자는?

코로나 확진 지원금의 신청 대상자로는 코로나19 입원 또는 격리통지를 받은 사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상자는 가구를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가족 내 확진자 1명이 신청하시면 되며 미성년자는 신청할 수 없어 대리인이 있으셔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격리 해제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확진 지급기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확진 기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3월 16일 이후 격리 통보를 받은 분들께서는 격리 일수와 무관하게 가구원 수에 따라 정액 지급되며 격리 기간이 서로 겹치게 되면 개별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격리 기간이 겹치는 경우와 겹치지는 않는 경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격리기간이 겹치지 않는 경우

2인 가족 기준 A 씨 3월 18일 확진 3월 24일 격리 해제, B씨 3월 25일 확진 통보 시 각 10만원씩 개별 지원 가능합니다.

2. 격리기간이 겹치는 경우

2인가족기준 A씨 3월 18일 확진 3월 24일 격리해제, B시 3월 22일 확진 통보시 정액지원으로 15만 원 지원 가능합니다.

한 가구 당 3명 이상이 확진된다 하더라도 15만원이 지급되며, 15만원의 산정은 지원금의 50%가 가산되어 결정된 코로나 격리 지원금 입니다 즉 현재 코로나 격리 지원금 최대액은 15만원 입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 금액은?

이번 개편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지원해 주는 금액에 변동입니다. 3월16일 이전에는 가구 내 격리자 수에 따른 차등지원이었다면 이후부터는 격리자 가구 정액지원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

이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코로나 확진 지원금의 금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확진자 입원 및 격리자에게 지원하는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 비용 지원기준을 개편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전에는 확진자 1명이 7일의 격리기간을 가졌다면 244,000원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가구원 수와 격리일 수가 늘어나면 최대 약 150만 원 가량의 금액까지 받을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 확진 지원금이 개편됨에 따라 코로나 지원금 1인 10만원, 2인 15만원(7일기준) 코로나 유급휴가비용 45,000원으로 고정됩니다.

입원 및 격리 통지서를 받은 격리자는 격리 일수와 무관하게 가구당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비 10만원을 지원합니다. 한 가구 내에서 ​2인 이상이 격리하면 50%를 가산해 15만원을 지원하니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게다가 유급휴가비용의 경우 격리일수가 공휴일을 제외한 5일까지만 적용되기때문에 현재 225,000원의 금액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신청 방법은 다음글을 통해 자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 신청방법은?

중요한 정보입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의 신청방법인데요.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관할 내 행정센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격리 해제 후 생활비 신청에 대하여 방문, 팩스, 우편, 이메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복지센터를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비대면인 경우 지급계좌를 확진자 또는 본인 계좌로 제한 하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코로나 확진 지원금의 필요한 신청 서류는 신분증,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 생활지원비,격리 해제 확인서가 필요합니다.